T1E사업비자 자금위치와 요즘 경향
Q: 영국에서 20만파운드 사업자금을 가지고 사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그 자금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영국에서 사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반드시 영국내에 그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영국에서 사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사업비자 자금 위치와 그 신청자 자격 및 요즈 경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ㅁ 사업비자의 신청 방법
사업비자는 대개 두가지 방법으로 신청하는데, 즉, 5만파운드 벤쳐캐피탈 사업비자와 20만파운드 사업비자를 신청합니다. 누구나 해당자는 이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아래 요즘 경향을 참고해서 방향을 잡는데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ㅁ 영국서 사업비자 신청 가능자
영국내에서 사업비자를 신청하려면 이민국이 이를 허용하는 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즉, 영국서 5만파운드 벤쳐캐피탈 사업비자나 20만파운드 사업비자를 신청하려면, T1비자, T2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외의 비자 소지자는 본국에 가서 사업비자를 신청하고 받아서 재입국해야 합니다.
ㅁ 해외에서 사업비자 신청 가능자
해외에서는 영국 사업비자는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즉, 5만파운드 벤쳐캐피탈 사업비자와 20만파운드 사업비자 모두 해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참고할 것은 T4G학생비자 소지자 혹은 T4DES박사후과정 비자 소지자는 반드시 본국으로 가서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ㅁ 사업자금의 위치
영국에서 사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반드시 그 자금이 영국내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사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 해외에 자금이 있어도 되고 영국에 자금이 있어도 됩니다.
ㅁ 요즘 20만파운드 사업비자 심사경향
이는 2008년 워크퍼밋제도가 없어지고 스폰서쉽 제도로 취업비자 신청방법이 바뀌면서 이민국은 연간 쿼터를 현저히 축소해 왔고, 고용주들은 스폰서쉽까지 이민국에 신청해 실사를 받아 가면서 그리고 그 후 지속적인 이민국의 간섭을 받아가면서까지 외국인을 고용하려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취업비자를 주면서까지 잡오퍼를 하는 회사가 현저히 줄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그 인원은 20만파운드 사업비자 쪽으로 몰리기 시작했고, 결국은 2008년 혹은 그 이전과 현재와 비교하면 이 사업비자 신청자가 20-30배이상 늘어난 것입니다. 이렇게 늘어난 신청인원을 모두 승인할 수 없다보니,심도깊은 사업플랜 체크와 사업 능력검사를 하게 되고, 비자신청 목적 검증 등... 또 인터뷰를 통해서 집요하게 심사를 받다 보니 그만큼 심사가 까다롭고 거절자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 비자는 확실한 아이템과 사업능력이 있음을 증명하고, 영어 인터뷰를 통해서 충분히 심사관에게 확신을 줄 수 있는 경우에는 신청해 볼 수 있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비자거절 위험성을 감수해야 합니다.
ㅁ 요즘 벤쳐캐피탈 사업비자 심사경향
이 비자는 20만파운드 사업비자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업플랜이나 신청자의 능력점검 등이 벤쳐캐피탈이라는 제2금융기관을 통해서 점검해서 투자증명서 및 기타 서류를 받고, 이를 영국변호사의 내용공증까지 해서 비자를 신청하므로, 심사관이 실수를 하지 않은 한 거절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4월부터 시작된 이번 회기년도 심사경향을 보면, 한국에서 신청하는 신청자 거의 대부분이 인터뷰 없이 바로 3-4일만에 비자를 승인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심사관의 입장에서 모든 중요 서류가 변호사 공증서류로 제출되기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사업비자를 어디서 신청할지를 결정해야 하고, 가능한 처음 시작단계에서부터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서 방향을 잡는 것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요한
영국이민센터 대표이사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