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유치원 교사들의 실제 임금상황은?(1면)

by eknews21 posted May 18,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독일 유치원 교사들의 실제 임금상황은?


독일의 라인란트-팔쯔와 잘란트 등에서 수천명의 유치원 교사들이 파업을 선고하면서, 수천명의 부모들이 자녀들을 돌봐줄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노조는 독일의 유치원 인력의 협정임금 단계를 높일것을 요구하는 가운데, 평균 10% 많은 임금을 원하고 있다. 그렇다면, 독일의 유치원 교사들은 실제 얼마를 벌고 있는걸까?


1.jpg

  (사진출처: spiegel online)   

 

지난 11일자 슈피겔 온라인은 독일 유치원 교사들이 나은 임금지불과 더불어 사회 육아교육 직업활동에 사회적 가치인상을 원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유치원 교사들의 직업활동 현실을 정리했다. 


독일의 유치원 교사들의 평균 임금은 다른 공공업무 분야의 지난 5년간 평균 임금과 비교할때 크게 나쁜 모습은 아니다. 유치원 교사들은 소방관이나 병원인력들 보다도 많이 벌고 있는 모습으로, 기술자들의 임금과 일반 경제분야 직업자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독일의 사회 육아교육 직업활동자들의 임금은 지난 2009 이래 확연하게 좋아진 모습이다. 예를들어, 1990-2011 사이 독일의 철강산업 분야 직업에서 임금은 20% 상승한 반면, 일부 사회 육아교육 직업분야의 임금은 지난 6년간 33% 임금이 상승했다. 더불어, 2007 이후에는 유치원 교사들에게 크리스마스 상여금이 지불되어 왔다. 


하지만, 문제는 독일 유치원 교사들의 60% 전일제가 아닌 시간제 노동 계약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베르델스만 재단의 연구에 의하면, 독일 유치원 교사들이 시간제 노동 계약서를 가지는 경우는 독일의 다른 모든 직업분야와 비교해 두배가 많다.


독일 유치원 교사들은 노동부담 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결과, 독일 유치원 교사 한명당 돌보야 하는 아이들의 수는 권장되고 있는 아이들의 수보다 항상 많은 모습으로, 교사 한명당 세명의 어린아이들이 권장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교사 한명이 평균 4.4명의 어린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유치원 교사들의 노동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일제로 일하는 유치원 교사가 지금보다 12만명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독일의 유치원 교사 직업은 사회적으로 높은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직업으로 직업교육 기각이 5년에까지 걸치며, 유치원 교사의 5% 대학 졸업자로 나타나고 있다. 


독일 유로저널 박지은 기자

eurojournal09@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