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코골이,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 변화로 개선 가능

by eknews posted May 25,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코골이,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 변화로 개선 가능



코골이란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입 천정의 뒤쪽 부분의 이완된 연구개와 목젖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 잡음이다.


하지만 단순히 코를 고는 것 자체만으로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다. 수면 중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을 동반할 경우, 특히 고혈압과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메디컬투데이가 전했다.  

보통 코골이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관여할 수 있으며 생리학적인 원인으로서는 노령, 폐경기 이후의 호르몬 이상, 비만 등이 관여하며 그 중에서 비만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부학적 원인으로는 비저항을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의 비질환들과 아데노이드 증식증, 구강인두 점막의 비후 등이 있으며 기도의 해부학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 후두의 협착이 있거나 혹이 생겼을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져 숨쉬기가 어려워져 이로 인한 호흡곤란이 생기고 산소 부족이 지속화되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국대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조재훈 교수는 "수면 방법이나 생활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코골이가 개선될 수 있다" 며 "옆으로 누워서 자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