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카탈로니아에서 지난 27일 치러진 의회선거에서 분리주의 정당들이 승리함으로써 카탈로니아 지방이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주요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90% 이상의 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135석의 지방 의회 의석 중 72석을 분리주의 정당들이 차지했다.
분리주의 정당들은 선거 기간 동안 선거에서 승리하면 카탈로니아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추진해 18개월 안에(2017년 초) 새로운 나라를 건설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카탈로니아 지방은 바로셀로나가 포함된 지역이다.
사실 이미 2006년에 카탈로니아 지방 주민들은 독립을 추진한 바 있으나, 스페인의 헌법재판소에 의해 무시된 경험이 있다. 또한 2014년 11월에는 독립을 지지하는 비공식 투표를 진행한 바 있는데, 스페인 정부로부터 계속해서 무시당하고 거부당하기도 하였다.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중 하나인 카탈로니아 지역은 스페인 중앙 정부로부터 더 많은 자치권을 얻기 위해 오랜 세월 독립을 추진해 왔다.
한편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스페인 헌법에 의해 카탈로니아 등 스페인내 자치지역이 독립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 결과가 미칠 영향을 사전에 차단하려고 애쓰고 있다.
<사진출처: 가디언>
영국 유로저널 이한영 기자
eurojournal24@eknews.net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