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전체

재외동포언론인협회, 제 5회 국제심포지엄 대회를 국회에서 개최

by eknews posted Oct 09,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재외동포언론인협회, 제 5회 국제심포지엄 대회를 국회에서 개최

재외동포언론인 국제 심포지엄이 전 세계 17개국 26개 도시에서 활동하는 40여 회원사의 대표 발행인 편집인(편집국장) 기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11일(일)부터 10월15일(목)까지 국회의원회관, 강원도 춘천시, 양구군, 인제군 등 지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행사 기간동안에는 강원도 최전방 모 사단을 방문해 병영 체험과 함께 군 관계자들로부터 최전방 국방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듣게 된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사)재외동포언론인협회(회장 김훈 영국유로저널 발행인)가 주최하고 (사)대한언론인회(회장 김은구)가 주관하며, '재외선거 참여율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과, 재외동포청 설립과 향후 발전안'을 주제로 국회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열띤 토론을 거쳐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정부 건의안을 청와대, 국회 및 각 정당,정부의 관련 각부처 등 90여곳에 전달할 예정이다. 

1015-한인타운 3 사진 2.JPG

재외동포언론인들은 과거에는 재외동포 사회나 관련 정책 등에 있어서 소식을 전달하거나 비판적인 기능에만 머물렀으나, 2014년 10월 국제 심포지엄, 2015년 재외동포 언론인대회에서 부터는 재외동포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직접 참여하여, 재외동포사회의 의견을 취합하고 이를 더 심층화해서 결의안을 채택하고 대정부 건의안을 전달해오고 있다.

지난 2014년 10월 국제 심포지엄에서는 '재외국민 병역 의무 대체방안', 2015년 재오동포언론인 대회에서는 '복수국적 확대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결의안과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해 청와대와 정치권 및 관련 부처 등 93곳에 각각 전달했다. 

재외동포언론인협회가 매년 개최하는 양대 대회로는 매년 봄 재외동포언론인대회로 30-35개국에서 65-70명 정도의 재외언론인들이 참석하며, 매년 가을에는 국제심포지엄을 대최해 20-25 개국에서 30-40 여명 정도가 참여해 재외동포 사회와 재외동포언론인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다양한 토론을 개최하고 지자체들을 방문하여 취재활동을 통해 고국의 소식을 재외 동포사회에 전달하고 있다.  

1015-한인타운 3 사진 3.JPG

재외동포언론인협회는 12일에 개막식에 이어 재외선거 참여율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과, 재외동포청 설립에 대한 재외동포들의 반응 등을 주제로 심포지엄이 진행되며, 오후에는 정운찬 동반성장 연구소 이사장(전 국무총리)이 “한국경제, 어떻게 살릴 것인가” 란 제목으로 특별 강연을 갖는다. 

이 외에도 심포지엄 기간 중 지역 언론과의 대담, 지자체 방문, 군 주요시설 시찰, 재외언론(사)발전방안, 회원 교육 등 다양한 일정들이 이어진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재외선거 관련 법안 홍보와 투표율 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재외동포청 설립과 향 후 방향에 관련 현지 재외동포들 의견들을 수렴(설문조사 등)해 대한민국 관련 기관에 전달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100여개 한인동포 언론사로 구성된 (사)재외동포언론인협회는 회원(사)들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거주 국가와 현지 한인사회에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발전상을 소개하고 한류(한글교육, 문화, 체육 등)확대 사업에 앞장 서 왔다.

재외동포언론인 협회는 재외동포들이 세대를 초월해 민족동질성과 한민족 정체성을 확립 계승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 등의 노력을 꾸준히 계속해 오는 한편, 모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해외진출희망기업, 단체들의 해외홍보 지원사업과 재외국민선거 투표참여를 위한 보도(개정법안) 등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1015-한인타운 3 사진 1.JPG

재외동포언론인협회 회원사로는 전세계 수 많은 한인들 매체 중 해외 발행 한국일보,중앙일보,조선일보 등 일간지들, 일요신문과 일요시사 등 국내 대표적 주간지, YTN과 자유아시아 방송 및 라디오 코리아 등 방송매체, 중국의 대표적 한인지역 관영 매체,그리고 전세계에서 실질적인 언론 활동을 하고 있는 대표적 동포 언론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유럽의 경우는 유럽 19개국에 배포되고 있는 유로저널을 비롯해 영국에는 한인헤럴드, 프랑스에는 한 위클리와 프랑스 존, 독일에는 교포신문,우리신문, 베를린 리포트가 함께 하고 있다. 

<사진: 2015년 제14회 재외동포언론인대회 모습>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