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울 13분, 10년내 수도권 통근 30분대로 단축
2025년까지 향후 10년간 철도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에 고속화철도(200 km/h 이상)를 건설하고 낙후된 기존 일반철도를 고속화(230 km/h)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이 중점적으로 구축돼 서울로 통근하는 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을 통해 수도권 주요거점간 30분 통행을 실현하고 이미 시행 중인 10개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도 적기에 완공한다. 대량의 통행수요가 발생하는 수도권 대단위 택지개발지역에 광역철도망 공급과 충청권·대구권 등 지역 광역통행을 위한 철도망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철도망 구축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에는 서울역까지 일산에서 13분, 송도·동탄에서 23분, 의정부에서 8.4분만에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비전철과 전철이 혼재돼 전철운행이 불가능한 주요 간선을 전철화시키는 사업도 추진한다.
장항선·경전선·동해선·경북선 비전철 구간의 전철화를 추진해 해당 노선의 열차속도 향상, 전철운행, 열차운영편성 증가 등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운영효율성이 확보될 전망이다.
국내 화물운송에 있어 친환경 운송수단인 철도의 역할 증대를 위해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 산업단지, 내륙화물기지를 간선 철도망과 연결하는 인입철도 건설을 추진하게 된다.
이용측면에서는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율이 절반 이상으로 확대되고 시속 200km 이상의 고속화 철도까지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85%가 고속화된 철도의 수혜를 받게 돼 국민들의 교통복지 수준이 크게 향상 될 것”이라며 “100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40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