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속초동서고속화철도
지역가치 창출을 위한 선제적 대응 본격 시동!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완공 및 지역가치 창출을 위해 강원도는 본격적으로 선제적·체계적 대응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강원도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확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 9월 7일 춘천속초철도추진단이 출범됨에 따라 지역가치 창출을 위한 선제적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본격적으로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개통 및 지역가치 창출을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으로 선제적ㆍ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조기완공 되도록 행정지원 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철도망과 연계한 지역특성화 전략을 시군별로 자체 수립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외 철도 역세권 개발 성공 도시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 성공사례에 대한 평가·분석을 통해 지역별·시군별로 특색 있는 도시개발전략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등 강원도형 명품도시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 지난 7월초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의 국가재정사업 확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춘천속초철도추진단이 구성됨에 따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가치 창출을 위해 세밀하게 준비한 계획들을 실행해 나가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히면서 " 철도망과 연계되는 주변 도시별 성격, 특징 및 유럽 등 선진국의 역세권 개발 사례 등을 면밀히 연구·분석하여 철도망 구축으로 인한 변화의 흐름을 읽고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개발로 지역가치 창출이 극대화 되도록 도와 시군이 함께 협업을 통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