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제12회 프랑스 한글학교 교사연수회 에어프랑스의 도시 툴루즈에서 열려

by eknews posted Dec 07,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제12회 프랑스 한글학교
교사연수회 에어프랑스의 도시 툴루즈에서 열려



프랑스 한글학교 협의회가 주최한 제12회 프랑스 한글학교 교사 연수가 성공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 동안 프랑스 남부, 에어프랑스의 도시, 문화유적의 도시, 툴루즈 (Toulouse)에서 개최되었다. 

프랑스 한글학교 협의회가 주최하고, 툴루즈 한글학교가 주관한 이번 연수에는 프랑스 한글학교 협의회 임원 및 전 프랑스 13개 한글학교의 교장과 교사, 초청인사 등 총 57명이 참석하였으며, 재외동포재단 김봉섭 부장, 프랑스 대사관 교육원 이부련 교육원장이 참석하여 개최를 축하해 주었다.

25일 오후, 박선영 부회장의 사회로 시작된 이번 연수는 이장석 프랑스 한글학교 협회장의 개회사로 개막하여, 이부련 교육원장 축사, 주철기 이사장의 축사를 김봉섭 부장이 대독하여 그 뜻을 전해 주었다. 

프로그램으로는 먼저 김봉섭 부장의 강연으로 재외동포재단 설명회를 통해 재외동포재단의 기능과 성격을 다시 한번 언급하여, 새로 부임한 교사분들도 한글학교의 거점이 어디서 출발되는 것인지 잘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장이 되었으며, 특별히 프랑스 한국교육원이 주최하고 프랑스 한글학교 협의회가 주관하였던 <한불수교 130주년 글짓기 대회> 시상식을 가졌다. 
이어서 김은애 서울대 교수의 <한국어 읽기 교수법>과 배재원 이화여대 교수의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가치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저녁 시간에는 각 한글학교는 운영사례를 발표하여, 학교별로 한글학교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재고, 참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26일 오전에는 교장들은 총회에 참석해 새 정관 통과 및 새 회장 및 감사의 선출이 있었으며, 회장에 이장석 현 회장, 감사에 함미연 현 감사가 재선되어 2년간의 새 임기가 시작되었다. 

신임 회장이 부회장 박선영, 사무총장 서제희, 재무팀장 김경희을 임명하였다. 
반면 교사들은 옆 강의실에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파리 방지현 교사가 <유치부 수업사례>를 발표해 주었고, 보르도 김영은 교사의 <종이접기로 접근하는 초등반>이라는 강의를 통해, 직접 종이접기를 실현해 보았고, 이현옥 강사는 
<다 함께 배우는 민속춤>이라는 주제로 현지 교사들에게 적합한 문화수업으로 잘 활용될 수 있는 민속춤을 다 함께 추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모든 참가자는 신우식 서기관의 <동해문제와 독도>에 대한 흥미로운 강의를 들었으며, 최근 프랑스에 선포된 테러와의 전쟁에 기인해, <테러대응 사전 준비 지침>에 관한 내용을 이부련 교육원장께서 직접 설명해 주었다. 
김은애 서울대 교수의 <한글학교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능력 시험 지도 방안>에 대한 수업으로 현 프랑스에서 교사들이 많이 필요로 하는 한국어 능력 시험 지도의 설명을 직접 듣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프랑스 라호셀 대학의 권용해 교수가 <한국어 강의실에서의 문법> 용어에 대한 프랑스 현지에서 수업시간에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명확히 설명해 주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저녁에는 참석자 전원이 참석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프랑스 내 한글 교육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이부련 원장과 김봉섭 부장이 프랑스 한글학교 교사들이 많이 궁금해하고, 어려움을 갖는 부분을 질의·응답 형식을 통해 답해 주시는 열띤 토론회를 가졌다.

27일에는 배재원 교수의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강의를 들었으며, 이어, 이장석 협의회장은 <한글학교 협의회 연례행사>를 발표하였고, 송찬미 파리 한글학교 교사가 2016년 한글학교 <교사 초청 연수 사례>를 발표해 주었다. 

서제희 리옹 한글학교 교장은 2016년 <한글학교 교장초청 연수 때 참석한 사례>를 발표해 주었다. 그 외, 특별 프로그램으로는 각 학교별 특색에 따른 수업내용 전시를 하여, 교육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도서전시와 각 학교의 문화수업 전시도 있었다. 
그리고, 툴루즈 시내 탐방으로 툴루즈의 전시, 역사, 문화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27일 이 모든 일정을 다 소화하고, 단체사진촬영을 끝으로 행사 폐회식을 가졌다.



<사진 제공: 김동현, 기사제공: 박선영> 
프랑스 유로저널 강승범 기자  eurojourna10@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