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국의 新 4대 발명품’ 중국 사회 크게 변화시킬 전망

by eknews03 posted Sep 12,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중국의 新 4대 발명품’ 중국 사회 크게 변화시킬 전망

고속철(高), 인터넷 쇼핑, 알리페이, 공유 자전거 등 최근 중국의 4대 발명품이 큰 사회적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들  중국의 新 4대 발명은 실제로 전 세계에서 응용되며 세계인들에 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과거 중국은 저렴한 노동력으로 세계에 이름을 떨쳤지만 지금은 혁신으로 세계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논평하기도 했다. 
 중국경제망 보도를 인용한 무역협회 중국 성도 지부에 따르면 먼저, 고속철 기술은 과거 일본과 유럽에서 선도했으나, 지금은 중국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작년 말까지 중국에서 운행된 고속철은 전 세계 운행 총량의 60%를 넘는 2,595편에 달했으며, 운행거리는 2만km를 넘었다. 2030년이 되면 지구 적도를 한 바퀴 도는 것보다 긴 4.5만km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월 개통된 중국의 독자 기술로 개발한 시속 400km의 고속철 푸싱호를 이용하면 기존 기존 시속 300km의 까오티에로 상하이-베이징을 편도로 오가는 6시간 10분에서 최대 1시간 30분을 단축해 약 4시간 40분이 소요된다.
더욱이 푸싱호 내부에 탑재된 핵심기술 254개 가운데 84%에 달하는 부품이 중국 자국 기술 개발,  상용화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중국의 고속철 역사에 이목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중국은 이미 지난 2004년 베이징과 텐진을 잇는 고속철 건설을 시작으로 올 7월 현재까지 중국 전역의 1~2선 도시를 연결한 최대 2km에 달하는 세계 최장 거리의 고속 철도망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3만 8000km,  2035년까지 4만 500km의 고속철도망을 추가 건설할 방침이다.
둘째로 중국에서 인터넷 쇼핑은 이제 일상화되어 세계 최대의 인터넷 소매시장으로 급부상하였으며, 네티즌 수는 7억 명을 돌파했다. 

1104-국제 1 사진.png

중국 전통명절인 춘절(春), 노동절(五一), 국경절은 물론 6·18, 광군절(光棍) 기간의 매출액이 돋보인다. 
올해 6·18의 경우, T-mall(天猫)의 국제 거래량은 7분 만에 1억 위안(1천5백만 달러)을 돌파했고, 징동(京商城)의 총 주문금액은 15시간 만에 천억 위안(154억 달러)을 넘어섰다. 
세째로, 중국 최대 모바일 결제 수단인 알리페이(Alipay, 즈푸바오)는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이 개발한 전자화폐 시스템이자 온라인 결 제 서비스로 2017년 1분기 기준 중국 제 3자 모바일 결제 시장의 53.7%를 점유했다. 
현재까지의 알리페이 가입자 수는 54억 5천만 명을 넘어섰다. 
텐센트와 중국인민대학(中人民大)이 발표한 스마트 라 이프 지수 리포트(智慧生活指告)에 따르면 응답자 중 84%가 ‘현금을 소지하지 않고 휴대폰만 가지고 외출해도 불안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알리페이(즈푸바오)는 9월에 노르웨이 시장에 상륙해 중국 소비자와 노르웨이 기업을 위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온라인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의 북유럽 지역 협력 파트너인 Pay Nordic의 CEO는 “알리페이의 결제와 마케팅 서비스 도입은 중국 소비자의 소비 체험을 최적화시킬 뿐만 아니라 노르웨이 기업과 중국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킬수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남미 지역 관광사무 담당자는 ”중국 관광객 수의 지속적인 증가로, 중국은 노르웨이 관광업의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했으며, 알리페이 서비스의 도입으로 노르웨이는 중국 여행자가 즐겨 찾는 관광 목적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즈푸바오는 70여개 국가와 지역의 상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웨 이신은 약 19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자리 잡았고, 최근 태국 시장에 진출하는 등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사업 확장 중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에서는 근 2년간 공유자전거의 개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mobike(摩拜)는 전 세계에서 약 500만대의 자전거를 운영 중이며, 일일 사용량 중 최고치는 2,500만대를 기록했고, 가입자 수 역시 1억 명을 넘어섰다. 
이제 중국은 공유 자전거에서 더 나아가, 공유 자동차, 지식 나눔, 기능 나눔 등의 다양한 공유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중국정보센터의 보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공유경제 거래총액 은 약 34,520억 위안(5326억 달러)이며 향후 몇 년 간은 연 평균 40%의 고속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