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방문자 수 확연히 줄어, 온라인 방문자 수는 기록적
독일의 국제 모터쇼 IAA(International Automobile Ausstellung) 의 방문자수가 확연히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독일 언론 <Frankfurt Allgemeine>은 지난14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었던 제 67회 프랑크푸르트 국제 자동차 전시회의 방문자 수가 80만 명- 90만명 사이를 기록하면서 지난 회 방문자 수인 93만 2천명에 비해 확연히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공식적인 방문자 수는 자동차산업협회VDA(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에 의해 공개되었다. VDA는 한때100만 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한 바 있는IAA에 대한 관심이 사실상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차 협회장 마티아스 비스만(Mattias Wiessmann)은 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IAA 의 ‚전자화‘ 컨셉과 오히려 잘 들어맞는 다는 의견이다. 전시회상의 방문자의 수는 줄어든 데에 반해 facebook 등 소셜 네트워크 상의 온라인 방문자 수는 2015년의 4배까지 치솟으며 지금까지 중 최고 수준에 달했다. 비스만은 또한 “직접 방문자들의 수와 온라인 방문자들의 수를 모두 고려해 보면 이번 전시회의 총 방문자는 전세계적으로 1천 만 명에 가깝다 “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