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인삼ㆍ홍삼 농축액,하루 당류 섭취권고량의 1/4 넘는 당 함유

by eknews02 posted Oct 2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인삼ㆍ홍삼 농축액,하루 당류 섭취권고량의 1/4 넘는 당 함유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일부 건강기능식품에서 의외로 다량의 당이 검출돼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인삼ㆍ홍삼 농축액은 하루 당류 섭취권고량의 1/4이 넘는 당을 함유하고 있고, 어린이 선호 제품인 츄어블 등 전 제품에서도 당 검출이 세계보건기구(WHO) 당류 섭취권고량의 1/5 이상이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서울시 25개 대형마트ㆍ방문판매용으로 유통되는 건강기능식품 126건을 수거해 당 함량 조사 결과를 인용한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의 1일 섭취량을 기준으로 할 때 츄어블 제품과 인삼ㆍ홍삼 제품에 각각 평균 약 1.3gㆍ2.7g의 당이 함유되었고, 제품마다 당 함량이 크게 달라 각설탕(3g) 약 4개에 해당하는 최대 12.6g의 당을 함유하는 제품도 일부 있었다. 

특히, 일부 인삼ㆍ홍삼 제품 중 액상ㆍ농축액ㆍ분말 제품의 1일 섭취량 당 당 함량은 최대 각각 10.8gㆍ12.6gㆍ5.6g에 달했다. 이는 WHO의 1일 당류 섭취권고량의 약 21.6%ㆍ25.2%ㆍ11.3%에 해당하는 양이다. 

젤리나 과자와 비슷한 형태여서 어린이가 선호하는 츄어블 어린이 제품의 경우 전 제품에서 당이 검출됐다. 여러 종류의 당류 중 단당류인 포도당과 과당의 함량이 가장 높았다. 

1110-건강 2 사진.png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포도당ㆍ과당은 당이 이미 완전히 쪼개져 있는 단당류 상태여서 식품을 소화ㆍ흡수ㆍ대사ㆍ이동ㆍ저장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소모량이 거의 없다. 단당류는 체내에 들어오면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당지수를 금세 올린다. 

어린이 제품에 함유된 당의 양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하루 당류 섭취량(약 50g)의 평균 4.2% 정도였다. 영양소 제품엔 WHO 당류 섭취 권고기준의 약 2.9%의 당이 들어 있었다. 일부 어린이 제품과 영양소 제품엔 WHO의 1일 당류 섭취권고량의 약 10.7%ㆍ20.8%에 달하는 당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팀은 “건강기능식품을 한꺼번에 몇 가지씩 섭취하기도 하므로 중복 섭취에 따른 당류의 과잉 섭취가 우려된다”며 “(일부 제품에서 검출된 당은) WHO 1일 섭취권고량의 1/5에 달해 (평소 당 섭취가 많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한국 유로저널 이인규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2@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