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외국인 종합이민지원센터 열어
류영규차장 암스테르담무역관
네덜란드 정부는 네덜란드 최초로 암스테르담시에 외국인 종합이민지원센터(Expatcenter)를 6월 17일 열었다.
암스테르담 시청(City of Amsterdam)이 주도하고 네덜란드 법무부와 암스텔벤 시청(City of Amstelveen)이 협력해 개소된 이 센터는 적극적인 외국인 근로자 유입 지원정책을 통해 암스테르담시 지역의 외국인 투자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결과라고 암스테르담무역관이 전했다.
이 센터의 획기적인 외국인 근로자 이민지원 서비스는 네덜란드 입국 4주전 외국인 근로자가 체류허가 신청 수속을 밟으면 네덜란드 입국 후 한번의 센터 방문으로 관련 시청에 등록을 할 수 있고, 체류허가증도 받을 수 있는 One-stop shop 서비스이다.
지금까지는 통상 체류허가 신청부터 승인까지 8주 정도가 소요되었다.
센터 개소와 함께 외국인 정착지원 영문 홈페이지(www.iamsterdam.com/expatcenter)도 오픈됐는데, 웹사이트는 주차 허가 신청, 납세, 각종 보험 가입, 자녀학교 입학, 의료서비스 수혜 등 외국인이 네덜란드에 안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고안됐다.
이 센터는 다국적 기업이 집중된 암스테르담시 지역으로 유수한 외국인 근로자가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해 암스테르담시 지역은 물론, 네덜란드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무역관은 전망했다.
또한, 이 센터는 암스테르담시와 암스텔벤시 거주 외국인 근로자에 한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센터는 향후 전국으로 확대 개설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센터는 금년 말까지 외국인 지식근로자(Knowledge Migrant) 이민지원만을 서비스하나 2009년부터는 일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이민지원 서비스도 시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센터 개소는 네덜란드 정부가 유수한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이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판단 아래 시행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유로저널 네덜란드 지사
박 정호 지사장
eurojournal@eknews.net
*** Expatcenter ***
- 주소 : World Trade Center Amsterdam
F-Tower, 2nd floor Strawinskylaan 39
1077 XW Amsterdam
- 전화 : +31-20-254-7999
- 이메일 : welcome@expatcenter.iamsterdam.com
- 센터오픈시간 : 월~금, 09:00~17:00
@유로저널 ONLY 뉴스 에 게재된 각국 기사 내용은 한국 언론들이나 포탈싸이트에 보도되지 않았거나, 본지가 직접 취재한 기사들만을 보도합니다.
* eknews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6-27 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