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개통 추진
강원도는 남북화해·협력 분위기 견인, 남북(유라시아) 물류 수송체계 구축 및 낙후된 강원 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 등 지역 현안의 최우선 해결을 위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2025년 조기개통을 목표로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기본계획 용역(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포함)을 추진중으로 총사업비 및 국립공원 노선에 대한 협의를 기획 재정부·환경부와 진행하고 있으나, 환경부에서 설악산국립공원의 생태가치, 환경보전을 이유로 공원구역 지하터널 통과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에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도와 국토교통부는 공원구역을 우회하는 노선을 검토하였으나, 총사업비 증액 및 군사시설 저촉, 환경 영향과 열차 운행의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어 기본계획(안)이 최적의 노선이라 판단하고 환경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하였지만, 환경부에서는 공원구역 통과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사 업 량은 92.52㎞ (단선, 설계속도 250㎞/h)로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를 잇는 것으로 기본설계비는 165억원, 총사업비는 2조 992억원이 예상되며 2025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향후 도는 국토교통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히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총사업비 협의를 마치고 빠른 시일내 기본계획 수립·고시가 확정되도록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기본계획 수립·고시가 확정되면 금년 하반기에 기본설계용역을 착수할 것이며, 앞으로 관계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계획 기간 내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