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그냥 시작하라.
(Just Take the First Step)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것
미국의 대표적인 카운슬러이자 저술가이며 수많은 세미나들을 진행하는 잭캔필드는 여러 해 동안 사람들을 가르치고 코치하면서 승자들과 패자들을 가르는 유일한 것은 다름 아닌 승자들은 행동한다는 것임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일단 계획을 세우면 그들은 시작합니다. 완전하게는 아닐지라도 그들은 자신의 실수들에서 교훈을 얻고, 필요한 수정을 하고, 그리고 계속해서 행동합니다.
지난 달 칼럼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느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상상하는 것은 여러분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람들, 수단들, 그리고 기회들을 여러분에게 자석처럼 끌어당기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과 함께 반드시 거기에 따른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제가 밥프록터의 한국인 최초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는 것을 앉아서 상상만 하고 있었다면 절대로 이 자격증을 받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의 training 과정, 또 그후의 교육들, 미국에서의 프리젠테이션까지 제가 직접 행동하지 않았었더라면 한국 유일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 왕초보였을 때, 영어로 외국인들과 유창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저의 모습을 앉아서 상상만 하고 있었다고 어느 날 아침에 갑자기 영어를 하면서 깨어나지 않았겠죠. 그 상상과 함께 매일 매일 수반되는 행동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언제나 아르바이트로 번 돈의 50% 이상은 영어수업에 가장 먼저 투자했었습니다. 수많은 유명한 영어학원들과, 영문학과 수업들(제 전공은 아니었지만), 공강시간에 진행되는 회화수업들, 전화영어, 일대일 영어회화과외 등 매일 매일의 행동들을 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었을 것입니다.
생각만으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하지만, 생각만으로 마술처럼 내가 상상한 집이나 차가 짠하고 나타나진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10억짜리의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아무런 결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세상은 내가 생각만 하는 것에 대해서 보상을 해주지 않습니다. 생각과 함께 행하는 것에 대해서만 보상을 해줄 뿐입니다. 이처럼 단순하고 의심의 여지 없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정작 행동을 취해야 할 바로 그 순간에도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느라 꼼짝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행동을 취함으로써 여러분은 어떻게 하면 더 낫고, 더 효율적이고, 더 빠르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피드백을 얻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전에는 애매모호하게 보이던 것들이 선명해 질 것입니다. 여러분을 후원해주고 격려해줄 사람들을 끌어당기기 시작할 것입니다. 일단 여러분이 행동하기 시작하면 모든 종류의 좋은 것들이 여러분에게로 쇄도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동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반면에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란 배우는 과정의 중요한 일부란 사실을 압니다. 시련과 실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멋지게 이름을 날리고 있는 한국인 여성 중에 진수테리라는 여성은 불운을 기막히게 근사한 행운이 찾아오리라는 징조로, 실패를 내 자서전이 보다 흥미진진해질 수 있는 소재거리로 바라본다고 합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어느 쪽을 바라보느냐는 바로 우리의 관점의 차이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냥 시작하는 것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께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셨다면, 바로 지금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그 목표를 위해서 내가 지금 당장 조금씩이라도 한다면 내 목표를 향해서 나아갈 수 있는 세가지를 생각해 보고 종이에 써보십시오. 이것을 어떻게 성취할까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을 멈추고, 아주 작은 것이라도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쓰십시오.
그리고 바로 지금부터 그 행동을 매일 매일 하시는 것입니다. 하루 하루 매일 이렇게 ‘점’을 찍다가 보면, 그 다음 나아가야 할 새로운 스텝이 보이기 시작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세가지 행동을 하다가 보면, 그 다음 스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이 세가지 행동으로 일련의 ‘점’을 찍다 보면 이 점들이 모여서 ‘선’이 만들어 질 것이고, 또 ‘선’이 모여 ‘면’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처음부터 모든 계획을 세워서 전체적으로 끝까지 가는 계획을 세워야 그 다음에 출발합니다. 그러나 보이는 만큼 가면 그 다음 단계가 보이고, 그 다음 단계의 보이는 만큼만 가면 그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서 어느 순간 자신이 뜻하던 바를 이룹니다. 아주 예기치않게 이루게 됩니다.
바닷물만 뚫어지게 쳐다보고 있다고 바다를 건널 수는 없습니다.
그냥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나서 그 다음의 단계라고 느껴지는 것들을 계속해서 따라가십시오. 그러면 그 여정은 결국 여러분이 원하는 곳으로, 아니면 그보다 더 좋은 어딘가로 여러분을 데려다줄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생각과 현재 내가 찍는 점들이 미래의 결과와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전설적인 인권운동 지도자였던 마틴 루터 킹은 말했습니다.
‘믿음 속에서 첫 계단을 밟아라. 계단 전체를 볼 필요는 없다. 그냥 첫 계단을 밟아라.’
여러분의 꿈을 향해 지금 출발하여 탐험하고, 발견하고, 나아가십시오. 단 하나의 멋진 여러분만의 인생을 향해!
조성희
oneamazinglife@gmail.com
마인드파워 전문가
글로벌 강연가
베스트셀러 작가
현) 유로저널 칼럼니스트
현) 조성희 마인드스쿨 대표
현) 밥프록터 한국 유일 비즈니스 파트너
현) Brian Tracy International 교수
전) 원어메이징라이프 대표
전) 미국 3대 유통기업 Target 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