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지방 줄이려면 '웨이트 운동'이 효과적
심장내 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보다 웨이트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무산소운동으로 덤벨(아령),바벨(역기),머신(무게 추 달린것), 기계 기구 기타 여러가지 중량을 이용해서 운동하는 것으로 보통 파워와 근육증가의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다. 유산소운동은 장거리 달리기나 자전거, 걷기 등 호흡을 자연스레 하면서 한번에 5분이상 장시간 연속운동하는 것으로 보통 심폐기능의 향상이나 체지방 감소의 목적으로 많이 실시하는 운동이다.
코펜하겐대학병원 연구팀의 연구 결과, 유산소 운동을 한 사람에서는 심낭지방조직이 줄어들지 않는 반면 웨이트 운동을 한 사람에서는 이 같은 지방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웨이트 운동만이 운동을 하지 않을 시에 비해 심낭지방조직을 31% 가량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산소 운동을 한 사람과 웨이트 운동을 한 사람 모두에서 심장질환과 또한 연관된 심외막지방조직(epicardial adipose tissue) 이라는 지방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웨이트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을 하지 않을 시에 비해 심외막지방조직을 각각 32%, 24% 가량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 웨이트 운동이 지구력 운동에 비해 근육량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늘려 하루중과 비활동시간에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게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