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남편들은 먹고싶지만 아내들은 반대해
기혼 남성들은 김장 김치를 먹고싶어한 반면, 기혼 여성들은 김장하기가 너무 힘이 들어 김장을 하고 싶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가 자체 패널 1120명(남성 578명, 여성 542명)을 대상으로 ‘김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들중에 ‘김장을 하고 싶다(42%)’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23%)’보다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기혼 여성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41%)’가 ‘김장을 하고 싶다(29%)’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당신은 집에서 김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하여 기혼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기혼 남성은 ‘김장을 하고 싶다(42%)’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23%)’보다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기혼 여성은 ‘김장을 하고 싶지 않다(41%)’가 ‘김장을 하고 싶다(29%)’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을 하고 싶지 않은 응답자 중 ‘집에서 김장을 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너무 힘들어서(56%)’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는 ‘사 먹는 게 더 경제적이므로(24%)’, ‘맛있게 담글 자신이 없어서(15%)’, ‘시간이 없어서(5%)’, ‘김치냉장고가 없어서(0%)’ 순으로 응답하였다.
김장을 하고 싶은 응답자 중 ‘당신이 지금까지 집에서 김장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직접 담가야 더 맛있으므로(5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는 ‘가족들이 함께 하는 게 좋으므로(24%)’, ‘파는 김치의 재료를 믿을 수 없으므로(12%)’, ‘사 먹는게 더 비싸므로(8%)’, ‘김치 냉장고를 써먹고 싶어서(2%)’ 순으로 응답하였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선임기자
eurojournal26@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