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국 성인 수면 부족으로 이상지질혈증 발병 위험 높아

by 편집부 posted Jan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국 성인 수면 부족으로 이상지질혈증 발병 위험 높아
 수면시간 너무 짧으면 이상지질혈증 위험 1.2배, 국내 성인의 약 15%가 이상지질혈증 환자

수면시간이 너무 짧으면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이 1.2배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한국 성인들의 40%이상이 하루 6시간 이하만 잠을 자고 있어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약 15%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1209-건강 4 사진.png

이상지질혈증은 지단백의 대사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성분이 과다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지단백의 생합성 증가 또는 분해 감소에 의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 혈증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 중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과다하면 동맥 벽에 침착되어 혈관 내경이 좁아져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인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중풍, 뇌졸증,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유발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대구보훈병원 가정의학과 정래호 박사팀이 만 19세이상 성인 1만5,014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국내 성인의 14.4%가 이상지질혈증 환자였다.  
 적정 수면(하루 7∼9시간)을 취하는 사람은 전체의 53.4%, 잠이 부족한 사람(6시간 이하)의 비율은 43.5%나 됐다. 지나치게 긴 수면을 하는 사람(9시간 초과)의 비율은 3%에 불과했다.   
 적정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은 9.8%로 가장 낮았다. 수면이 지나친 사람은 10.5%,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13.0%의 이상지질혈증 유병률을 기록했다. 
 이상지질혈증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감안해 분석한 결과 수면이 부족한 사람의 이상지질혈증 발생 위험은 적정 수면을 하는 사람보다 약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을 줄이면 체내 에너지 균형을 조절하는 대사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이 너무 짧으면 식욕 억제와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인 렙틴(leptin)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고, 식욕 증가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의 농도는 높아진다. 
 정 박사팀은 논문에서 “수면부족으로 인한 렙틴 농도의 저하가 중성지방의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며 “수면부족이 대사와 관련한 호르몬 기능과 인체 면역 방어체계에 영향을 미쳐 혈중 지방 농도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립수면재단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4∼17세 청소년은 8∼10시간, 18∼64세의 성인은 7∼9시간, 65세 이상 노인은 7∼8시간이 적정 수면시간이다. 한국 성인의 약 38%가 하루 6시간 이하의 짧은 수면시간을 취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한편 이상지질혈증은 총 콜레스테롤 240 ㎎/㎗ 이상, 중성지방 200 ㎎/㎗ 이상,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160 ㎎/㎗ 이상,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40 ㎎/㎗ 이하 중 하나 이상을 갖고 있으면 진단된다. 주로 비만ㆍ대사증후군ㆍ제2형(성인형) 당뇨병 환자에서 동반되며,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중요한 위험요인이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