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사태로 7월까지 체류연장과 비자센터 오픈
오늘은 코로나사태로 최근 2020년 6월 9일까지 이민국의 공지사항들을 한국인에게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적용되는 부분을 요약해서 정리해 본다.
ㅁ 7월 31일까지 체류연장
이민국은 올해 1월 24일부터 7월 31일사이에 만료되는 비자를 가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7월 31일까지 체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 기간에 비자만료로 해외에 가서 비자를 연장/전환해야 하는 경우에는 영국내에서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때 이민국 비자신청 비용은 영국신청자와 같은 비용이 적용된다.
ㅁ T1E사업비자 연장과 고용문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T1E사업비자 소지자가 사업으로 최근 지장을 받았을 경우, 2명고용창출 부분을 12개월간 연속적으로 하지 않았어도 되도록 한 것이다. 또 고용된 직원이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로 쉬어야 했던 시간들은 12개월기간으로 계산하는데 비고용으로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12개월동안 직원을 고용하지 못했다면, 임시적으로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영국에 추가로 머물 수 있도록 했다. 올해 5월 31일후에 제출한 신청서들은 이런 것들을 심사하는데 반영된다.
ㅁ T4학생비자
현재 T4비자를 영국에서 신청해서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경우, 심사결과가 나오지 않았더라도 수업을 시작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학교가 T4스폰서 학교여야 하고, CAS를 발행 받았어야 하고, 현비자 만료일 전에 비자를 접수했고, 접수한 증거를 보여준다면 CAS에 기록된 코스수업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비자가 거절된 경우에는 그 학업은 중단 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ATAS증서가 있어야 하는 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ㅁ T2와 T5 워크비자
T2취업비자나 혹은 T5 비자를 영국에서 신청해서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경우, 그 비자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다음과 같은 조건에 있는 사람들은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즉, CoS를 발급받아 현재비자가 만료되기 전에 비자를 신청한 경우는 CoS에 기록된 업무를 할 수 있다.
그리고 NHS나 관련기관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자(frontline health workers) 또한 비자를 영국에서 변경할 수 있다. 이는 고용주에게 자신이 해당되는지 체크해 볼 것을 권한다.
ㅁ 해외 비자신청과 영어시험
해외에서 영국비자를 신청해야 하는 경우는 그 국가의 영국비자신청센터가 언제 재오픈하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 이는 그 나라의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에 따라 재오픈하는 시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럽과 아프리카 및 중동지역은 TLS contact에서, 그 이외 국가지역은 VFS global에서 체크해 볼 수 있다.
ㅁ 한국서 영국비자신청
한국의 영국비자신청센터는 6월 22일부터 재오픈한다고 공지되었다. 따라서 미리 온라인 신청서 작성해서 제출하고, 바이오메트릭 예약은 6월 22일이후 예약자리가 나온 날에 가능하도록 한다. 그러나 우선심사(priority)서비스는 추가공지가 나올 때까지 받지 않는다.
ㅁ 피앙세비자 입국자
이미 영국에 피앙세비자로 입국하여 결혼을 해야 하는 사람은 현재 로컬 카운슬에서 결혼예약이 불가능하므로 올해 7월 31일까지는 현재 비자로 체류가 가능하지만, 그 이후 피앙세비자가 만료되는 경우는 영국에서 피앙세비자를 6개월 더 연장할 수 있다.
그래서 카운슬 결혼식이 가능한 시점에 예약을 해야 하고, 그 후 결혼식을 마치고 배우자비자로 전환할 수 있다.
ㅁ 배우자 비자와 재정증명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로 일할 수 없거나 소득축소로 인해 소득증명이 어려운 경우 2020년 3월까지 6개월치를 통해서 배우자비자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즉, 2019년 10월부터 2020년 3월까지 6개월 소득으로 증명되면 신청 가능하다. 또는 3월부터 지급한 회사별 직원급여 80%를 보조받아 20%급여 삭감이 된 경우는 삭감이전 100%로 계산해서 산정해 주기로 했다.
결혼비자 신청시 자영업을 통해 소득증명을 하는 경우, 2020년 3월부터 7월사이의 소득은 무시하기로 했다. 즉, 그 기간을 빼고 계산해도 연속 12개월 소득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영어능력증명은 시험장이 문을 닫아 시험을 치르지 못한 경우는 이를 증명하면(홈페이지 화면캡쳐 등), 시험성적 없이도 일시적으로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나 시험장이 재오픈 한 이후에 신청자는 시험성적이 필요하다.
서요한이사
영국이민센터 대표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