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제니,세계 최대 음원에서 韓솔로가수‘최고’
스트리밍 횟수 2억 4080만회를 돌파하면서 싸이의‘강남스타일’ 기록을 넘어서
블랙핑크 제니의 솔로곡‘솔로’가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rtify)에서 스트리밍 횟수가 지난 4월 2억에 이어 2억 4080만회를 돌파하면서 한국 솔로 가수 최고 자리에 올랐다.
이는 한국 솔로 가수의 노래 중 가장 많은 스트리밍 횟수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싸이의‘강남스타일’이 기록 중인 2억 4060만회를 뛰어넘으면서 무서운 인기 상승세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제니는 블랭핑크의 솔로 프로젝트 첫 주자로 2018년 11월‘솔로’를 발표했다. 도입부의 아름다운 코드와 간결한 멜로디 라인, 이별 후에도 슬픔에 얽매이지 않는 당당한 면모를 직설적이고 솔직한 가사로 풀어내 호평받았다.
솔로 아티스트로서 제니의 글로벌 영향력은 막강했다.‘솔로’는 발매 당시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 실시간,일간,주간 차트 1위를 석권했다. 또 해외에서도 40개 지역 아이튠즈 1위, 한국 여자 솔로가수 최초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송차트 1위, 미국 아이튠즈 톱10을 달성했다.
‘솔로’뮤직비디오도 한국 여자 솔로 가수 역대‘최단’기록으로 유튜브 공개 23일 만에 1억 뷰를 넘은 이후 꾸준히 조회수를 늘리며 현재 5억 5천만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룹 블랙핑크,유튜브 억대뷰 쾌속 질주
한편 제니가 속한 블랙핑크는 데뷔 4년 만의 첫 정규앨범‘디 앨범’은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인 빌보드200과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 모두 2위에 올라 주류 팝 시장 내 존재감을 뽐내면서 각종 글로벌 차트를 휩쓸고 있다.
그룹 블랙핑크(BLACKPINK)의 유튜브 억대뷰 쾌속 질주가 뮤직비디오뿐 아닌 안무 영상에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Kill This Love’ 안무 영상은 2019년 4월 9일 공개된지 약 1년 6개월 만에 유튜브에서 조회수 3억 회를 돌파해‘뚜두뚜두 (DDU-DU DDU-DU)’와‘How You Like That’에 이은 세 번째 3억뷰다.
최근 10억뷰 대기록을 달성한 ‘Kill This Love’ 뮤직비디오의 상승세도 놀랍지만, 이처럼 안무 영상까지 계속 되는 억대뷰 행진은 블랙핑크만의 유일한 기록이다.
‘Kill This Love’는 장총을 쏘는 듯한 동작 등 중독성 있는 포인트 안무로 블랙핑크의 강렬한 걸크러시 매력을 배가하며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았다. 이 노래는 음원 발매 첫 주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인 핫100과 빌보드200에서 각각 41위와 24위에 오르며 당시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를 갈아치웠다.
총 22편의 억대 뷰 영상을 보유한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도 올해 들어 더욱 무서운 기세로 늘고 있다.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 선공개 타이틀‘How You Like That’발표 때 3740만여 명(2020년 6월 26일 기준)이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현재 5100만명을 돌파, 전 세계 아티스트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한편 블랙핑크는 ‘THE ALBUM’으로 각종 글로벌 차트를 휩쓸고 있다.THE ALBUM’은 지난 2일 음원 발매 직후 세계 57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또 13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빌보드‘아티스트100’ 차트 1위에 등극했고,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K팝 걸그룹 최초로 2곡을 동시에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음반 판매량으로도 K팝 걸그룹 역대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블랙핑크의‘THE ALBUM’은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빌보드 200’ 2위에 랭크됐고, 지난 9일(현지시간) 발표된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도 2위에 올라 세계 양대 팝 차트를 오가는 독보적 행보를 보였다.
아울러 블랙핑크는 빌보드 아티스트100 차트에서 1위로 올랐으며, 빌보드 핫100에 K팝 걸그룹 최초로 2곡을 동시에 올려놓는 성과를 거뒀다.
유로저널 김하늘 기자
eurojournal28@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