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플란트, 숙련된 의료진과 신뢰높은 이식재 사용해야

by 편집부 posted Jun 2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임플란트, 숙련된 의료진과 신뢰높은 이식재 사용해야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구강 위생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마스크에 가려 구강 건강 상태 관리에 소홀해지는 것도 그 원인 중 하나이다. 

신체 기관 중 치아는 사용 빈도가 높으나 한 번 손상되면 스스로 회복하기 어려운 부위이므로 자연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의 관심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 소홀이나 치주 질환 등에 기인해 치아를 상실할 경우 그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틀니 착용, 임플란트 식립 시술 등이 있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대중화돼 있다. 하지만 잇몸에 끼우고 빼야 하는 번거로움과 관리의 어려움, 자연치아에 비해 약한 씹는 힘 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심어 자연치와 유사한 정도의 저작력을 구현하며, 틀니 등의 대안에 비해 심미적인 측면도 뛰어나고, 환자의 관리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선호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에 따르면 기존에는 높은 시술 비용으로 인해 고령층을 중심으로 적용됐으나, 건강보험 혜택 확대 덕분에 20~30대의 젊은 세대까지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고 있다.

그러나 모든 환자가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선천적인 잇몸 뼈의 부족, 잇몸 뼈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높이 또는 너비가 부족한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할 수 있다. 

부적합한 잇몸 뼈에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뿌리 부분인 픽스처가 흔들리거나 심한 경우 탈락돼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고자 한다면 치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잇몸 뼈 이식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잇몸 뼈 이식술은 부족한 잇몸 뼈를 보충하며 재건하는 시술이다. 

일반적으로 ‘가이스트리히 바이오-오스’ 등의 이종골 이식재를 구강 내에 보충하고 이를 지지대로 삼아 인체가 스스로 재생하도록 돕는다. 탄탄한 잇몸 뼈는 임플란트의 고정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문 치과 의사들은 “잇몸 뼈 이식술이 고난도의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 신뢰도 높은 재생물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할 경우 인체 내에 삽입됐을 때 이물질로 인식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수술 후 관리는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므로, 해당 의료기관에서 사후관리 또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