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전체

베를린 시장 배 국제 태권도대회 성황, 태권도는 한국인의 전통 무술을 넘어 올림픽의 종목이 된 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

by eknews05 posted Nov 22,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베를린 시장배 국제 태권도대회 성황리 개최되어


 태권도는 한국인의 전통 무술을 넘어 올림픽의 종목이 된 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





제 6회 베를린 시장배 국제 태권도 대회가 지난 20211113 베를린 Schonebeger-Sporthalle에서 약 700 여명의 국제 선수단과 많은 관중 및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성악가 김현음이 애창한 애국가와 독일국가가 울려 퍼지는 것을 시작으로 개최 되었다.



 

이번 채수웅 베를린사범협회장과 강종길사범, 표락선사범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채수웅 회장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제한된 200명 선수만 초청했지만,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환영 인사와 개막식을 알렸다. 



 

 

이번 대회에 참석한 베를린 시장 미하엘 뮬러는 환영사에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 우리 모두는 서로를 조심하고 돌봐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럼으로써 앞으로도 태권도 대회 이외 축구, 농구, 아이스하키 등의 스포츠 행사가 가능하다고 했다.




 

미하엘 시장은 이어 “현재 베를린에는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 운동에 참여하고 있고 또 태권도를 위해 다양한 자발적 지원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베를린의 다양한 국적을 갖은 사람들이 함께 스포츠를 함으로써 우리사회의 진정한 공존, 통합을 가능케 하는 스포츠 문화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행사는 자원봉사자들의 노고뿐만 아니라 Deutsche Post DHL Group과 같은 후원자들이 태권도 스포츠 행사에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음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인사말을 끝냈다.




 조현옥 주독일 한국대사는 코로나 팬데믹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참가한 유럽 여러나라 태권도 선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조 대사는 “태권도는 이제는 우리 한국인의 전통 무술을 넘어 올림픽의 종목이 된 세계인의 스포츠가 되었으며 태권도가 이렇게 국제스포츠로 자리 잡게 된 것은 태권도에대한 사랑이었음을 강조 했다.



 

그리고 베를린 시장배 태권도대회가 한독간 스포츠 교류증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대회 개최를 위해 애써 주신 베를린시장 및 베를린사범협회와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유세콕 터키총영사관 총영사는 축사를 통해 스포츠의 통합된 힘을 강조하며 주최측과 참가자들에게 모든 성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베를린 템펠호프 쇤네베르크구 올트만 부구청장은 "이번 대회를 개최할 수 있고 이렇게 큰 호응를 받아 기쁘고 태권도경기가 베를린 시장의 후원을 받는 것에 대한 감사하가."고 강조했다. 그리고 상호존중에 기본을 두는 태권도인은 모든 사람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Deutsche Post DHL Group  안드레아스 니센  베를린 대표는 "스포츠의 존중, 감사, 팀 정신 같은 가치가 여기에 살아 있기 때문에 이 행사에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베를린시 안드레아스 슈바거 비서실장은 " 2015년 자신의 사무실에서 태권도 대회의 시작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후원자들의 지원이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을 했다. 그는 이 행사가 그동안의 지속적인 노력 덕분에 최근 몇 년 동안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강조했으며 앞으로도 대회를 계속 응원할 것이라고 했다. 



 

터키 사업가인 카프란 되너 사장은 이번 대회에 후원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며 후원이 없다면 행사는 불가능 할 것이라며 그는 내년에도 후원을 해줄것을 약속했다.




 

이외에도 이번 대회에 귀빈으로 참석한 한국 베를린문화원장 이봉기 박사. 터키 사업가 세라이 이르기 Eurogida 사장, 베를린한인회 오상용 회장. 원로사범 김태현 관장. 류승석 사범등의 인사 소개가 있었다.



 

 

이후 채수웅 회장은 미하엘 뮬러 베를린시장에게 감사장, 메달증정과 선물을 전달하고 대한민국 조현옥 대사에게도 감사장과 메달 선물을 전하고 터키총영사, 구청장등 참석한 귀빈들에게도 감사장과 메달 선물을 증정하였다.



 

 

이어 베를린에서 한국문화를 열심히 소개하고 있는 화동무용단, 우리무용단, 가야무용단, 소나무무용단의 합동공연단은 화려한 부채춤과 흥겨운 북춤으로 멋진 공연을 선 보였으며 태권도시범에는 세계참피온인 알리 헤하데 사범의 무력격파 시범과 포츠담 태권도팀은 겸손한 예절과 멋지고 절도 있는 시범을 보여줬다.



 

이번 대회에서는 코로나로 인하여 오랫동안 겨루어 보지 못한 실력을 기합소리와 함께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어린이부, 청년부, 성인부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어린이부에서는 학부모들의 열성적인 응원으로 경기장은 뜨거운 열기로 이어졌다.




이번 대회  종합순위는 1위는 터키 금강팀, 2위는 베를린 야일라팀, 3위는 스웨덴팀, 4.위는 함브르크팀, 5위는 브란덴브르크팀이 차지하고 베를린 한국사범 팀들은 순위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독일 유로저널 김형렬 기자



hlk1951@hotmail.com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