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190개 국가 및 지역, 2040년부터 석탄발전 중단 합의

by 편집부 posted Nov 15,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190개 국가 및 지역, 2040년부터 석탄발전 중단 합의
DECD 회원국은 2030년 석탄발전 완전 중단, 영국은 2024년 9월 중단 완료


영국 글래스고 기후정상회의(COP26)에서 190개의 국가, 지역 및 금융기관 등이  '석탄에서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글로벌 선언문'을 발표하고 석탄발전 중단을 위한 일련의 조치를 도입하는데 합의했다.  

이 선언문에서 개발도상국과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의 석탄 퇴출을 지원하고, 새로운 석탄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국내외 투자 중단 및 청정에너지 발전 투자 확대에 합의했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은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중단하고, 그 외 모든 국가는 2040년까지 석탄발전을 중단키로 서약했다.
이번 글로벌 선언문은 지난 9월 국제연합(UN) 고위급대회에서 6개국이 도입한 새로운 '석탄발전 금지협약(No New Coal Power compact)'과 연계되며, 참가국은 연내 새로운 석탄발전관련 활동에 대한 공적자금 지원 중단을 선언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석탄발전 중단 지원을 위한 총 200억 달러 기금을 조성, '인간과 지구를 위한 글로벌 에너지동맹(Global Energy Alliance for People and Planet)' 하의 개발 도상국 친환경 발전 지원에 100억 달러, '남아공 공정 에너지전환 파트너쉽'에 85억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G7 정상회의는 2030년까지 자국 발전섹터의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zero) 달성, 2050년 탄소중립경제 달성에 합의, 이를 위해 G7 회원국은 2030년까지 자국내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자금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다.
OECD 회원국은 2021년까지 석탄발전에 대한 직접 자금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며, 이번 기후정상회담에서 OECD 회원국의 석탄발전 퇴출 합의 달성 여부도 주목된다. 
영국을 포함한 일부 G7 회원국이 2030년 석탄발전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석탄발전이 전체 전력생산의 31%를 점유, 중국에 이어 2위에 위치한 일본의 반응이 주목된다.
한편, 이번 기후정상회담에서는 석탄 및 고탄소 산업 퇴출이 친환경 일자리와 사회적 기회 창출의 계기가 되도록 할 '국제공정전환선언(International Just Transition
Declaration)'을 발족, 영국과 EU 집행위를 포함 12개 국가가 참여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탈석탄 선언 국가와 도시간 네트워크인 '탈석탄동맹(Powering Past Coal Alliance,PPCA)'에 27개국 및 지역(현재 총 164개 주체)이 참여를 표명 했다.
탈석탄 동맹의 주요 참가국으로 세계 3위 석탄발전국인 우크라이나(2035년 석탄퇴출 목표), 싱가포르(아시아 최초 참가국) 등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글래스고 기후정상회의 주최국 영국은 2024년 9월 자국내 마지막 석탄발전소를 해체한 후 10월부터 석탄발전 완전 중단 계획을 올 초 발표했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