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민영방송 TVN이 <진도브리(안녕하세요)> 프로그램에서 K-POP 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뮤직비디오를 집중 소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2012년 9월17일(월) 아침 10시부터 11시까지 약 1시간 동안 방영된 이 프로그램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강남스타일’뮤직비디오와 가수‘싸이’에 대해 출연진들의 말춤 즉석 시연과 함께 소개했다.
“미국에서는 여가수‘브리트니 스피어스’와 대선 후보자 등 유명 인사들이‘싸이’의 말춤을 따라 추면서 전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달 동안 유튜브 채널에서 1억뷰 이상을 달성했다. 전 세계 팬들이‘싸이’의 뮤직비디오를 모방하여 영상을 올리는 등 단순히 춤만을 따라 추었던 과거의‘람바다’나 ‘마카레나와’는 다른 양상으로‘강남스타일’을 즐기고 있어 흥미를 끈다”고 전했다.
이날 프로그램에 초청된 폴란드 유명 안무가와 유명 여배우는“항상 문화적 이어야 하고 교양이 있어야 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현대인들에게 K-POP‘강남스타일’은 그러한 고정관념의 틀을 깬 것이다. 현대인들이 일상생활의 지친 스트레스를 이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풀고자하는 욕구를 ‘싸이’는 이미 알고 있었고, 그러한 요구를 파악한 가수 ‘싸이’는 쉽게 기억할 수 있고, 또 쉽게 잊어버릴 수 있는 단순한 음악과 춤을 제작한 것이다. 한마디로 현대인의 필요와 ‘싸이’의 의도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전 세계인이 열광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이 바르샤바, 크라쿠프, 소포트 등 도시 광장에서 ‘싸이’의 말춤을 추는 장면과 참가자 소감을 묻는 인터뷰 내용을 방영하면서 TVN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율리아(Julia)’ 주인공들이 ‘강남스타일’을 따라하는 장면을 촬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출연진들은 “‘강남스타일’이 짧은 시간내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따라하기 쉬운 가사와 춤, 재미있는 뮤직비디오 그리고 전 세계 K-POP 팬들의 SNS를 통한 전파 등이 주요 요인이었다”고 말하면서 말춤을 즉석에서 따라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