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신사 알살남
Tip 19. 다이아몬드 구입
"Diamonds are a girl' s best friend" 라는 영국표현이자 유명한 노래가 있는데 여성분들이 다이아몬드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최고의 절친처럼 여긴다라는 뜻이리라. 살다보면 다이몬드 반지를 사야할 기회가 올텐데 어떻게 하면 여성분을 만족시키면서도 돈은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5가지 ‘C’s.
우선 다이몬드에 대해 조금은 알아야 하는데 5가지 C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다.
1.Cut
어떻게 다이아가 깎였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반짝거리게 하는 비결이 바로 어떻게 cut를 했느냐에 따라서이니. 위에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모양도 다양하게 있으니 잘 보고 선택하도록.
2. Colour
투명할수록 값이 비싼데 완전히 투명한 “D”부터 그렇지 못한 “Z”까지 있다.
3. Carat
카라트(carat)는 다이아의 크기인데 금의 카라트 (karat)와는 계념이 다르다.
4. Clarity
이것은 다이아를 자세히 보았을 때 깨끗한가 아니면 흠이 있냐를 말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를것이니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다.
5. Certificate
크기가 0.3카라트 이상이라면 인증을 받은 다이아몬드를 사는게 좋은데, 이는 가짜 다이아몬드도 많고 또 나중에 팔 생각이 있다면 인증서를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보석상인이 아닌 타단체가 인증서를 써주는데 가장 유명하고 안정적이며 명성 높은 인증 회사는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GIA)이고 그 다음으로는 European Gemological Laboratory (EGL) 와 International Gemological Institute (IGI) 이다.
추천 사이트
다야몬드에 대해 좀 알고 원하는 모양이나 사이즈를 확실히 안다면 www.rexgems.com 를 추천한다. 다이아몬드 보석만 파는곳이고 중간상인을 건너서 가격이 다른곳보다 저렴하다. 다이아 알만을 구입해서 다른 가게에 들고가 세팅할 필요가 있지만 돈은 저략이 많이 될것이다.
런던에서는 www.77diamonds.com 이라는 곳이 있는데 Oxford Circus역 근처에 가계가 있어서 직접 가서 보석을 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추천 장소/가계
런던에서는 Hatton Garden 이라는 곳이 가장 유명한데 가게도 여러 군데가 있고 따로 예약을 하면 보석을 볼 수 있는 상점도 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Holborn 이나 Chancery Lane이다.
시간이나 보석종류의 여유가 좀 있다면 경매장도 생각해 볼만한데 www.theauctionroom.com (우펴번호 W1S 1PP) 아니면 www.fellows.co.uk (우편번호WJ1 5PA)에 가보도록 해라. 여러가지를 경매로 파는데 다이아몬드도 자주 판다.
조심해야할 부분
1.가게에서
가게에서 살 경우 조심해야하는데 우선 2-3개 다이아를 보여준다면 그보다 좋은 다이아를 가져다가 비교하자. 이유는 다 안좋은 보석인데 그중에 하나가 비교적 좋아보여서 충동구매하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깊게 깎인 다이아를 조심하자. 위에 부분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1카라트 다이아가 0.9카라트로 보일 수 있다. 카라트가 적어도 직경이 큰 다이몬드를 찾아보자.
2.구입 후
가게에서 다이아야몬드를 선택하고 돈을 냈는데 때로는 손가락 사이즈를 마추기 위해 그자리에서 집에 가지고 오지 않고 나중에 픽업을 해야한다. 그렇다면 가게를 떠나기전 보석상인에게 투명하지 않은 부분을 만원경으로 좀 보여달라고 하자. 그래야 내가 구입한 다이아를 알아볼 수 있고 다이아몬드를 교체당하는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다이아몬드에 인증번호가 적혀 있다면 어디에 있는지 기억하고 보석 세공인에게도 말해 놓자. 세공인도 당신이 보안장치에 대해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고 예를 들어 손가락 크기를 고치든지 반지에 세팅을 할 때 인증번호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게 될 것이다.
영국생활 30년차 박세연
ukshinsa@gmail.com